기술과사회(동국대 2004년 1학기) 강의계획서 ver 0.9
005 강좌(화 12시 30분~1시 45분/금 4시~5시 15분, 정보문화관 Q101호)
담당강사: 김명진(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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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기술과 사회에 관한 이론과 서양 기술사에서의 주요 사건들을 개관해 봄으로써 기술과 사회의 '상호'관계와 그 속에서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아울러 기술과 사회 관계의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해당 주제를 더욱 깊이 탐구해 본다.
 

수업목표:

1. 거시적 관점에서 기술과 사회 발전이 미치는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주의
    a. 현대사회의 기술의존적 특성
    b. 기술발달에 따른 과거사회의 진보성
    c. 미래사회의 바람직한 기술개발의 방향
2.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 이해
3. 미래 과학기술중심사회를 개척하기 위한 공학도의 바람직한 자세 인식
4.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발표와 글쓰기)할 수 있는 능력, 평생교육의 필요성 이해
 

주교재

『<기술과 사회> 2004년 1학기 자료집』(구입요령 추후 공지)
제임스 버크, 『우주가 바뀌던 날 그들은 무엇을 했나』(지호, 2001)
 

참고자료
(강의 전체에 해당하는 참고자료임. 세부주제에 해당하는 문헌들은 수업시간에 그때그때 소개할 예정)

F. 클렘, 『기술의 역사』(미래사, 1992)
조지 바살라, 『기술의 진화』(까치, 1996)
유진 퍼거슨, 『인간을 생각하는 엔지니어링』(한울, 1998)
홍성욱,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문학과지성사, 1999)
송성수 편, 『우리에게 기술이란 무엇인가』(녹두, 1995)
송성수 편,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새물결, 1999)
양동휴·송승철·윤혜준, 『산업혁명과 기계문명』(서울대출판부, 1997)
헨리 페트로스키의 여러 책들(『인간과 공학 이야기』, 『디자인이 세상을 바꾼다』, 『포크는 왜 네 갈퀴를 달고 있을까』, 『이 세상을 다시 만들자』 등등)
홍성욱의 기술사 사진첩(http://home.hanmir.com/~comenius/picture)
 

강의운영방식:

강의(시청각자료 활용) 65%, 발표와 토론 35%
 

성적평가:

개인과제(or 쪽지시험) 40%, 조별과제 30%, 시험 20%, 수업참여도 10%
·지각 3번이면 결석 1회 해당 (본인의 단기입원(2주내)을 제외하고는 모두 결석 처리)
 

강의계획:
(발표 및 토론주제와 토론조 구성방식은 3월 말에 최종 확정함. 현재는 가안)

1-1. 강의소개
1-2. 현대사회와 기술의 관계 개관
2-1. 기술의 정의(기술과 과학의 관계)
2-2. 기술결정론
3-1. 기술의 사회적 구성 I
3-2. 기술의 사회적 구성 II
4-1. 인쇄술혁명
4-2. 산업혁명 I
5-1. 산업혁명 II
5-2. 기술의 시스템화 I
6-1. 기술의 시스템화 II
6-2. 기술과 제국주의
7. 중간고사
8-1. 대량생산 시스템 I
8-2. 대량생산 시스템 II, 기술 표준
9-1. 컴퓨터와 인터넷

9-2. 발표 1, 2: 인터넷은 얼마나 혁명적인 기술인가?(인쇄술과 전신)
10-1. 발표 1, 2에 대한 토론
10-2. 발표 3, 4: 가정기술은 주부의 일거리를 줄였는가?(미국과 한국)
11-1. 발표 3, 4에 대한 토론
11-2. 발표 5, 6: 전쟁과 기술, 그 상호작용(기술이 전쟁에... 전쟁이 기술에...)
12-1. 발표 5, 6에 대한 토론
12-2. 발표 7, 8, 9: 전지구적 환경문제(오존층 파괴와 지구온난화, 롬보르 논쟁)
13-1. 발표 7, 8, 9에 대한 토론
13-2. 엔지니어링의 전문직화
14-1. 기술과 사회의 새로운 관계: 위험, 불확실성, 과학기술 민주화
14-2. 바람직한 기술개발의 방향과 엔지니어의 자세
(15. 기말고사)
 

자료집 목차:

1. 홍성욱, 「기술과 철학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서」, 『자연과학』 12호 (2002년 봄), 156-163.

2. 이두갑·전치형, 「인간의 경계: 기술결정론과 기술사회에서의 인간」, 『한국과학사학회지』 23권 2호(2001), 157-179.

3. 홍성욱, 「기술사회학의 최근 동향」, 한양대학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편,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한양대출판부, 개정판, 2004), pp. 93-109.

4. 루디 볼티, 「인쇄술 혁명」

5. 차명수, 「산업혁명」, 『서양사강의』(한울, 개정판, 2000), pp. 305-336.

6. 양동휴, 「산업혁명」(발췌), 양동휴·송승철·윤혜준, 『산업혁명과 기계문명』(서울대출판부, 1997), pp 29-61.

7. 루쓰 코완, 「산업사회와 기술시스템」

8. 박민아, 「"제국의 신경망": 과학과 제국주의」, 한양대학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편,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한양대출판부, 개정판, 2004), pp. 305-321.

9. 홍성욱, 「인터넷은 열린 세상을 만들어낼 것인가」, 홍성욱·백욱인 엮음, 『2001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쎄이』(창작과비평사, 2001), pp. 14-46.

10. 루쓰 코완, 「가정에서의 "산업혁명": 20세기의 가사기술과 사회변화」

11. 루디 볼티, 「전쟁무기와 그것이 가져온 결과들」+ 「새로운 무기는 어떻게 등장했는가 ― 그리고 이는 어떻게 억제될 수 있겠는가」

12. 샤론 베더, 「실수를 범할 수 있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