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교육(경희대 교육대학원, 2002년 2학기) 강의계획서
담당강사: 김명진( 880-8265, e-mail)
 
 

    ♠ 강의게시판으로 가기


개요:

강의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과학사의 흐름을 훑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만 시간상의 제약과 대학원 과목임을 감안하여 학부 수준의 '과학사개론'에서 다룰 법한 내용의 강의는 최소한으로 하고 질의응답에 상대적으로 비중을 두며, 최근 과학사 연구에서 부각되고 있는 가지 쟁점들에 관해 독서 과제를 읽고 토론하는 수업을 병행할 계획이다. 학부에서 '과학사개론'에 해당하는 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사람은 수강 이전 혹은 도중에 각자 개론서를 통독하여 배경 지식을 얻은 수업에 임해야 한다.
 

기본교재:

김영식·임경순, 『과학사신론』(다산출판사, 1999)
 

독서과제 참고자료:

김영식, 『과학혁명』(아르케, 2000)
송성수·손영란 , 『과학 이야기주머니 1, 2(녹두, 1994)
임경순, 20세기 과학의 쟁점』(민음사, 1995)
홍성욱,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문학과지성사, 1999)
데이빗 린드버그 , 『神과 자연 上·下』(이대출판부, 1998-1999)
김명진, 『대중과 과학기술』(잉걸, 2001)
... 강사가 지정하는 독서자료
 

강의계획 해당 독서과제:

1. 강의소개
*2. 고대 중세의 과학
*3. 과학혁명: '위대한 전통' #1
*4. 과학혁명: '위대한 전통' #2
5. 과학과 종교 (갈릴레오, 다윈)
6. 후원(patronage) 과학의 제도화
7. '실험'의 방법론
*8. 19세기 과학분야의 성립
9. 과학과 기술의 새로운 관계
10. 핵과학과 원자폭탄
*11. 거대과학
*12. 컴퓨터와 분자생물학/생명공학
13. 과학과 대중의 관계 변화
14. 과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15. 기말고사
 

평가방식:

서평(20%, 원고지 30매, 10월 28일까지), 출석 토론참여(30%), 기말고사(50%, 12 16)
서평 대상도서는 추후 공고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