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2001년 2학기)
담당강사: 김명진(☎ 878-8829, e-mail: walker71@snu.ac.kr, homepage: http://walk.to/walker71)
 

    강의게시판으로 가기


개요:

이번 학기에는 과학사는 다루지 않고 18세기 산업혁명기 이후의 서구에 초점을 맞춰 기술사만을 다룸. 18세기까지는 연대순으로, 19세기 이후는 주제별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
 

주교재:

없음.

2000년 1학기 경기대 세계(과학)기술사 강의 게시판에 올려둔 강의요지, 그림자료, 참고문헌들의 순서를 따라 이를 보완해 가며 강의를 진행할 예정(과학혁명을 다룬 4강은 제외). 강의 주제에 따라 별도의 읽을거리를 추가로 지정할 예정임.
 

참고도서 및 웹사이트:

F. 클렘, 『기술의 역사』(미래사, 1992)
조지 바살라, 『기술의 진화』(까치, 1996)
홍성욱,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기술』(문학과지성사, 1999)
송성수 편, 『우리에게 기술이란 무엇인가』(녹두, 1995)
송성수 편, 『과학기술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새물결, 1999)
홍성욱의 기술사 사진첩
 

강의계획:

1. 과목소개: 기술사란?
2. 원시시대 및 고대의 기술
3. 중세와 르네상스기의 기술(중국과의 비교)
4. 18-19세기 산업혁명
5. 주제 1: 대량생산 방식(과학기술과 노동)
6. 주제 2: 전기에너지의 이용(거대기술시스템의 등장)
7. 주제 3: 군사기술(과학기술과 전쟁)
8. 주제 4: 가사기술(과학기술과 여성)
9. 주제 5: 재료기술(과학기술과 환경)
10. 주제 6: 정보통신기술(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11. 주제 7: 생명공학(생명에 대한 이해와 조작)
12. 결론: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
 

평가방식:

영화평(20%, 원고지 20매, 11월 5일 제출), 중간고사(30%, 10월 29일), 기말고사(40%, 12월 10일), 출석 및 학습활동 참여도(10%)
 

영화목록:

<갈리폴리 Gallipoli>(1981), D: 피터 위어
<해리슨 포드의 대탐험/미드나잇 스트레인저 The Mosquito Coast>(1986), D: 피터 위어
<터커 Tucker: The Man and His Dream>(1988), D: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멸망의 창조 Fat Man and Little Boy>(1989), D: 롤랑 조페
<제이제이 The Distinguished Gentleman>(1992), D: 조나단 린
<미믹 Mimic>(1997), D: 길레르모 델 토로
<시빌 액션 A Civil Action>(1998), D: 스티븐 자일리언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Enemy of the State>(1998), D: 토니 스코트
<페일 세이프 Fail Safe>(2000), D: 스티븐 프리어즈